법률정보/민사집행

가압류 집행이란?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14. 7. 9. 16:02
728x90

가압류 집행이란?

 

 

금전이나 기타 채권 등에 대해서 채권 보전을 위해 채무를 갚아야 하는 사람 재산을 말 그대로 동결 시키는 겁니다. 영화나 드라마의 소재로 많이 사용되는 가압류는 금전채권이나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채권의 집행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데요. 오늘은 윤경변호사와 함께 가압류 집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압류의 필요성

 

가압류는 특별담보 없는 채권자의 채권을 보전하는 절차 가운데 하나로 채권자가 아무리 명백한 금전채권을 가지고 있더라도 채무자의 재산상태가 변화되거나 또는 재산을 처분·은닉하는 경우를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담보가 없는 이상 일반재산에 대한 앞으로의 집행은 불완전한 상태에 있습니다. 가압류는 이와 같은 사태에 대비하여 채권의 집행을 보전하기 위해 그 필요성이 인정됩니다.

 

신청비용 납부

 

가압류 신청을 하려는 자는 신청서에 10,000원 가격의 인지를 붙여야 합니다. 그 밖에 가압류 결정에 대한 이의신청 또는 취소의 신청 등을 하려는 자는 개별 신청서에 해당하는 인지를 붙여야 합니다.

 

 

가압류를 신청하려는 자는 당사자 1명당 3회분의 송달료를 예납해야 합니다. 부동산, 자동차 등에 대해 가압류를 신청하려는 자는 등록면허세 및 지방교육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가압류재판

 

법원은 가압류로 생길 수 있는 채무자의 손해에 대해서 담보제공을 명할 수 있으며, 법원의 담보제공 명령을 발한 후 담보제공명령을 받은 채권자 측에서 그 결정에 정해진 기일내에 담보를 정하지 않으면, 법원은 신청을 각하하게 되고, 담보제공이 되면, 가압류 명령을 발하게 됩니다.

 

 

오늘은 윤경변호사와 함께 가압류 집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채권 보전에 필요하다면 법적인 절차를 통해서라도 가압류 신청을 하셔야겠죠.

 

가압류 절차에 대해 알아 두신다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서 참고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만약 관련된 내용에 대해 법적인 자문이 필요하시다면 윤경변호사가 해결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