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윤경/수필

[나이가 들면 손이 두개라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한 손은 자신을 돕는 손이고, 다른 한 손은 다른 사람을 돕는 손이다.] 【윤경 변호사 법무법인 더리드(The Lead)】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18. 9. 3. 10:57
728x90

[나이가 들면 손이 두개라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한 손은 자신을 돕는 손이고, 다른 한 손은 다른 사람을 돕는 손이다.] 윤경 변호사 법무법인 더리드(The Lead)

 

중학교 때 2학년 깡패가 쇠로 만든 잣대로 내 머리를 친 적이 있다.

머리가 찢어져서 병원에 갔다.

 

난 다친 상처의 아픔보다는 화가 치밀어 견딜 수 없었고, 당혹감과 수치심을 참을 수 없었다.

복수심에 불탄 나는 기습을 해 복수할 계획을 세웠다.

 

그런데 어떡하다가 그 계획을 외할머니에게 말하게 되었다.

큰 실수가 아닐 수 없었다.

할머니는 한 시간이 넘게 설교를 늘어놓으셨다.

설교는 끝없이 지루하게 이어졌는데, 그 중에서 어렴풋이 기억나는 것은 내가 그 녀석에 대해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다.

 

할머니는 말씀하셨다.

"좋은 행동은 좋은 결과를 가져오고, 나쁜 행동은 나쁜 결과를 가져오게 되어 있다"

 

하지만 나는 할머니에게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렸다.

지금까지 착하게 행동했는데, 그 보상으로 받은 것은 찢어진 상처밖에 없다고 말씀 드렸다.

 

"모든 좋은 행위는 어느 날인가 네게 돌아 올 것이고, 네가 하는 모든 나쁜 행위도 어느 날인가 돌아올 것이다."

하지만 내가 할머니의 말씀에 담긴 지혜를 이해하는 데 오랜 세월이 걸렸다.

 

외할머니가 돌아가실 무렵 병원으로 찾아뵌 적이 있다.

난생 처음으로 힘없이 누워 계신 외할머니에게 죽을 떠서 먹여 드렸다.

옛날 생각이 나서 코끝이 시큰거렸다.

 

어릴 적 외할머니는 찬물에 만 밥을 떠서 그 위에 짠지나 고등어자반을 얹은 다음 외손자의 입에 넣어주셨다.

외할머니의 그 행동이 보상을 받고 있었다.

 

할머니의 말씀이 옳았다.

우리는 뿌린 대로 정확히 거두게 되어 있다.

 

"네가 하는 좋은 행동은 언젠가는 너에게 돌아올 것이다."

그러면 그 중학교 ‘2학년 깡패는 어떻게 됐는가?

1년 뒤 그는 ‘3학년 깡패가 되어 있었다.

 

우리의 삶 또한 항상 뿌리고 놓는 대로 거두고 받는다.

 

남을 헐뜯고 비난하고 거짓말을 하게 되면, 그 비난과 증오, 거짓은 결국 자기에게 돌아온다.

가는 말이 고우면 오는 말도 곱다.

선한 일을 하면 그 선한 결과가 자기에게로 되돌아온다.

자기가 마실지도 모르는 우물에 돌을 던지지 말라.

화살을 만드는 자는 그로 인해서 죽는다.

 

오늘 당신이 누군가를 속이고 미워했다면, 반드시 당신도 누군가에게 속게 되고 미움을 당한다.

오늘 당신이 누군가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따뜻한 말 한마디를 해 주었다면, 당신은 언젠가 친절한 사람을 만나게 되고 언젠가는 격려의 말을 듣게 될 것이다.

오늘 당신이 가지고 있는 돈이나 물건을 필요한 사람에게 나누어주었다면 그것이 필요한 어느 때에 누군가가 당신에게 도로 돌려 줄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는 무조건 좋은 것만 뿌리고 심어야 한다.

 

오드리 햅번(Audrey Hepburn)이 사망하기 전 자신의 아이들에게 들려 준 것으로 유명한 샘 레벤슨(Sam levenson)’의 시 아름다워 지는 비결(Time Tested Beauty Tips)”이 전하는 말에 귀 기울여라.

 

아름다운 입술을 갖고 싶으면, 친절한 말을 하라.

사랑스런 눈을 갖고 싶으면, 사람들에게서 좋은 점을 보아라.

날씬한 몸매를 갖고 싶으면, 너의 음식을 배고픈 사람과 나누라.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갖고 싶으면, 하루의 한번 어린이가 손가락으로 너의 머리를 쓰다듬게 하라.

아름다운 자세를 갖고 싶으면, 너 자신이 혼자 결코 걷고 있지 않음을 명심해서 걸어라.

 

사람들은 상처로부터 복구되어져야 하며,

낡은 것으로부터 새로워져야 하고,

병으로부터 회복되어야 하고,

무지함으로부터 교화 되어야 하며,

고통으로부터 구원 받고 또 구원받아야 한다.

 

결코 누구도 버려서는 안된다.

기억하라, 만약 내가 도움을 주는 손이 필요하다면

너의 팔 끝에 있는 손을 이용하면 된다.

당신이 더 나이가 들면 손이 두개라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한 손은 자신을 돕는 손이고, 다른 한 손은 다른 사람을 돕는 손이다.

 

법무법인 더리드(The Lead)

대표변호사 윤경 (yk@theleadlaw.com)

(06158)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39, 7(삼성동, 연당빌딩)

직통전화 : 02-2135-1662, 팩스 : 070-4324-4340

공식사이트 : http://yklawyer.tistory.com/

홈페이지 : http://www.theleadlaw.com/

민사집행법전문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제2015-82)

지식재산권법 전문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제2015-83)

http://yklawyer.tistory.com/category/%EB%B3%80%ED%98%B8%EC%82%AC%20%EC%9C%A4%EA%B2%BD/%EC%88%98%ED%9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