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민사소송

민사소송변호사 손해배상 청구 어떤 경우에? 【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10. 27. 22:47
728x90

민사소송변호사 손해배상 청구 어떤 경우에?

 

최근 A사는 공정거래위원회가 부당하게 담합을 해 과징금을 부과했던 B철도 궤도공사 5개 업체와 관련해 손해배상 청구와 관련된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사업 입찰에 있어 공구 별로 낙찰예정이었던 기업과 투찰 가격을 담합했던 기업들에게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A사는 이미 과거에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 받았던 업체들에 대하여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진행한 바 있으며, 현재에도 관련해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7건 진행 중 입니다. 

 

이와 관련해 관계자는 사업에 대한 입찰의 공정성과 국민의 피땀 어린 혈세의 낭비를 막기 위하여 위법한 사례들에 대해 엄벌로 대응할 것이라 언급하였습니다. 

 

이 사건에서 언급이 되었던 손해배상 청구는 위법한 행위와 관련해 다른 이가 끼친 손해를 전보해 손해가 생기기 이전으로 다시 복구 시키는 일을 뜻합니다. 이러한 손해배상은 행정주체가 행하게 되는 재산적인 보상에 해당되는 손실보상과는 구별이 되고 있는데요. 

 

 

 

민사소송변호사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손해배상의 경우 이를 발생시키게 되는 원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위법 행위 입니다. 

 

이러한 위법행위에는 채무불이행과 불법행위를 들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예로 하나 살펴보자면, 물건을 구매하려는 계약을 체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측에서 물건을 주지 않아 이로 인해 손해가 생기게 되었다면 이를 채무불이행의 예로 보며, 도로 옆 쪽에 위치한 가게에 자동차가 뛰어들어 그 안의 물건들을 파손했다면 이것이 불법행위의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손해배상에 대한 의무는 이러한 법률적 규정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서로 간의 계약에 의해 발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되었던 불법행위의 경우,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는 학교폭력 사건에 대입해볼 수 있겠는데요. 이러한 불법행위가 충족되기 위해 필요한 첫 번째 요건은 고의나 과실 입니다. 

 

고의는 좋지 못한 결과가 발생할 것을 알고 있음에도 행동을 계속 했다는 것이며, 과실의 경우에는 조심했다면 생기지 않을 사건을 부주의로 인해 발생시키게 되었다는 것 입니다. 

 

 

최근 발생한 학교폭력 사건들의 경우 분명 피해자가 크게 다치고 문제가 심각해질 것을 알고 있음에도 일부러 행동한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불법행위의 고의성이 인정되고 위법하며 피해학생에게 정신적 피해를 입혔으므로 형사적인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민사소송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손해배상 청구로도 문제를 해결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민사적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입증해야 하는 요건들이 많으며, 법률적으로도 강력하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민사소송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요. 이런 때에는 민사소송변호사인 윤경 변호사와 함께 사건과 관련해 상담을 나누신 후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해 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