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윤경/수필

【같은 물이라도 소가 마시면 ‘우유’가 되고, 뱀이 마시면 ‘독’이 된다.】《동일한 사주팔자, 관상, 부모, 환경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원하는 삶’을 살게 해주는 최소한의 조건이자 최..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23. 8. 2. 01:31
728x90

같은 물이라도 소가 마시면 우유가 되고, 뱀이 마시면 이 된다.】《동일한 사주팔자, 관상, 부모, 환경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원하는 삶을 살게 해주는 최소한의 조건이자 최고의 조건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살아가느냐'에 달려있다.》〔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https://yklawyer.tistory.com/category/%EB%B3%80%ED%98%B8%EC%82%AC%20%EC%9C%A4%EA%B2%BD/%EC%88%98%ED%95%84

 

<똑같은 환경에서 자매가 택한 서로 다른 선택>

 

술집을 하는 어머니 밑에서 자란 자매가 있었다.

같은 어머니의 배속에서 나와 같은 학교를 다니고 매일 같은 밥을 먹었지만, 자매가 살아간 길은 전혀 달랐다.

언니는 사회적으로 성공하여 유명한 작가가 되었고, 동생은 어머니처럼 술집 작부가 되어 비참하게 살고 있었다.

 

유명한 심리학자가 그 원인을 규명하는 인터뷰를 했다.

심리학자는 두 사람에게 각각 물었다.

당신은 어떻게 하여 이런 사람이 되었습니까?”

 

자매들의 대답은 의외로 똑같았다. “어머니 때문입니다.”

 

성공한 언니에게 "그런 환경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습니까?"라고 물었더니,

"만일 박사님의 어머니가 술집 작부라면 어떻게 했겠습니까? 정반대로 살려고 노력하지 않았겠습니까?" 라고 말했다.

 

실패한 동생에게 물었더니 "만약 박사님의 어머니가 술집 작부라면 어떻게 살았겠습니까? 배울게 하나라도 있었겠습니까?"라고 대답을 했다.

 

<모든 것이 자신의 선택이고 판단이다.>

 

유감스럽게도 인생은 공평하지 않다(Unfortunately, Life isn't fair).

어린 시절의 가정환경을 비롯해 외모, 건강, 재능, 행운과 불운 등 모든 면에서 인생은 불공평하다.

 

좋은 환경만이 성공의 발판인가.

비참한 환경에서는 가혹한 인생만이 있을까

 

결코 그렇지 않다.

비참하게 태어났다고 해서 또는 환경이 나쁘다고 해서 모두 불행한 삶을 사는 것은 아니다.

헬렌 켈러나 스티븐 호킹 박사는 모두 심각한 신체장애를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살거나 큰 업적을 이룬 사람들이다.

 

같은 물이라도 소가 마시면 우유가 되고, 뱀이 마시면 독이 된다.

사람들이 무엇을 먹고 마시든 무엇을 보고 듣든, 결국 모든 것이 자신의 선택이고 판단이다.

 

당신의 삶이 세상에 있다고 말하지 말자.

세상은 당신에게 아무런 책임이 없다.

당신이 있기 전에 세상이 먼저 있었다.

당신이 확신을 가지고 개선할 수 있는 유일한 구석이 있다면, 그것은 당신 자신의 의지와 선택이다.

당신이 변해야 세상도 변하고, 당신의 운명도 바뀐다.

 

동일한 사주팔자, 관상, 부모, 환경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원하는 삶을 살게 해주는 최소한의 조건이자 최고의 조건은'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살아가느냐'에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