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윤경/수필

【“호기심이 고양이를 죽인다(Curiosity kills the cat)”】《변화와 혁신은 ‘일탈’이다.》〔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23. 1. 2. 22:23
728x90

호기심이 고양이를 죽인다(Curiosity kills the cat)”】《변화와 혁신은 일탈이다.》〔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https://yklawyer.tistory.com/category/%EB%B3%80%ED%98%B8%EC%82%AC%20%EC%9C%A4%EA%B2%BD/%EC%88%98%ED%95%84

 

<대농장주의 나쁜 호기심>

 

한 남자가 농장을 방문해서 농장주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그때 갑자기 우리에서 돼지 한 마리가 뒤뚱거리면서 나오더니, 농장주의 다리 냄새를 맡으며 킁킁거렸다.

돼지는 한쪽 다리에 의족을 달고 있었다.

 

손님은 조금 어리둥절하기는 했지만 처음에는 잠자코 있었다.

두 사람은 날씨와 농작물 수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하지만 손님은 호기심을 누르지 못하고 결국 농장주인에게 물었다.

돼지가 웬 의족을 달고 있는 겁니까?”

 

농장주인은 손님에게 바싹 다가서며 이렇게 말했다.

아주 특별한 사정이 있답니다. 저 돼지는 정말 대단한 돼지예요. 지난주에 트랙터로 밭을 갈고 있을 때였지요. 갑자기 트랙터가 옆으로 넘어지는 바람에 제가 그 밑에 깔려버렸거든요. 꼼짝달싹도 할 수가 없었고, 숨도 쉬지 못할 지경이었어요.”

 

농장주인은 돼지를 가리켰다.

그런데 이 돼지가, 이 돼지가 말입니다! 갑자기 우리에서 빠져나와 밭으로 달려오더니, 내가 깔려 있는 곳 주변의 흙을 파헤치기 시작하지 않았겠어요? 흙을 다 파고 나서는 내 목덜미의 옷자락을 물고 트랙터 밑에서 날 끄집어내 주었어요. 내 목숨을 구해준 거지요!”

 

손님은 농장주인의 말에 찬탄을 금치 못하며 외쳤다.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지요!”

 

그뿐이 아닙니다.”

농장주인이 계속 말을 이었다.

두 달 전인가, 아내와 잠을 자고 있는데 거실 벽난로에서 튀어나온 불씨가 양탄자에 옮겨 붙으면서 불이 났나 봐요. 불은 커튼에 옮겨 붙었고, 온 방안이 화염에 휩싸였지요. 그때도 갑자기 이 돼지가 꽥꽥거리면서 우리를 빠져나오더니, 창문으로 뛰어올라 주둥이로 유리창을 두드리지 뭡니까. 그 소리에 잠이 깬 덕분에 우리는 바로 빠져나올 수 있었답니다. 그때도 이 돼지 덕분에 목숨을 구한 겁니다!”

 

손님은 완전히 경악했다.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이야기이군요. 내가 지금까지 들어본 어느 이야기보다 가장 놀라운 이야기예요. 그런데 의족은 어쩌다가 달게 된 겁니까?”

 

농장주인은 바닥에 하고 침을 뱉더니 이렇게 말했다.

 

거 참, 궁금할 것도 참 많네요.

당신 같으면, 이렇게 훌륭한 돼지의 은 어떨까 궁금하지 않겠어요?”

 

1930년대 미국 루이지애나 최대 농장주의 일화라고 한다.

정말 밉다.

나쁜 농장주!

 

비정상으로 일탈혁신을 가져와 대농장주가 된 것일까, 아니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하여 거짓 일화를 만들어 스토리 마켓팅을 펼친 것일까.

 

<“호기심이 고양이를 죽인다(Curiosity kills the cat).”>

 

호기심이 고양이를 죽인다(Curiosity kills the cat)”라는 말이 있듯 호기심은 고양이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이 속담은 괜히 평지풍파를 일으키지 말라(Mind your own business)는 경고다.

 

하지만 고양이는 호기심이 무척 많아 사소한 일상 속에서도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끊임없이 감행한다.

변화와 혁신도 마찬가지다.

호기심을 갖고 남다른 시도를 하는 것이 변화와 혁신의 기본이다.

 

바람의 방향을 바꿀 수 없을 때에는 돛을 조정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변화를 싫어하지만, 성장을 가져오는 것은 변화밖에 없다.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려면, 평지풍파를 일으켜야 한다.

사회에서 정상이라고 받아들여지는 생각은 기존 관습ㆍ관행ㆍ전통에 가깝다.

 

혁신은 비정상으로 일탈하는 것이다.

도전은 혁신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