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윤경/수필

【노력과 연습 없이 안이하게 얻은 행복은 쉽게 사라진다. 쉬운 성공을 꿈꾸지 말라.】《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내가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평론가들이 알고,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23. 9. 3. 06:32
728x90

노력과 연습 없이 안이하게 얻은 행복은 쉽게 사라진다. 쉬운 성공을 꿈꾸지 말라.】《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내가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평론가들이 알고,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관객이 안다.》〔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https://yklawyer.tistory.com/category/%EB%B3%80%ED%98%B8%EC%82%AC%20%EC%9C%A4%EA%B2%BD/%EC%88%98%ED%95%84

 

<망치질의 가치>

 

어느 공장에서 있었던 일이다.

별다른 사고도 없었는데 갑자기 생산라인이 멈추었다.

수리반이 급히 파견되었지만 어디에서도 결함을 발견할 수 없었다.

공장이 하루라도 쉬면 감수해야 할 손실이 이만저만 아니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업계 최고의 기술전문가를 불렀다.

 

그는 잠시 여러 기계를 둘러보더니 한 라인에 있는 기계를 망치로 때렸다.

몇 번의 망치질에 갑자기 기계가 굉음을 울리며 힘차게 돌아갔다.

 

그 기술자는 수고비로 ‘1만 달러를 요구했다.

공장 경영진은 망치질 몇 번에 너무 터무니없는 비용이라며, 그 근거를 요구하였다.

 

전문기술자가 내민 청구서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었다.

망치질 비용 - 10달러, 어디를 두드려야 할 지 찾는 비용 - 9,990달러

 

참으로 적절한 대답이다.

나도 내가 모르는 분야에 관하여는 그 전문가에게 과감한 대가를 지불한다그것이 시간과 노력, 비용을 절약하는 것임을 알고 있다.

실제로 업계의 성공한 CEO들을 만나보면, 그들은 전문가를 활용하는 방법에 도통한 사람들이다.

 

<피카소의 그림>

 

피카소에 관한 유명한 일화도 있다.

어느 날 피카소가 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고 있었다.

이때 마침 지나가던 여자가 피카소를 알아보고는, 자신의 얼굴을 그려달라고 부탁하였다.

피카소는 이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이고 단 몇 분 만에 그림을 완성했다.

그리고 5,000 프랑을 여자에게 요구하였다.

 

여자는 어이 없어 하면서, "당신은 이 그림을 그리는데 단 몇 분 밖에 걸리지 않았잖아요. 그런데 왜 이렇게 비싼 값을 요구하는 것입니까?" 라고 말했다.

 

그러자 피카소는 여자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이 그림을 그리는데 단 몇 분 밖에 걸린 것이 아닙니다. 나는 당신을 그리는데 40년이 걸렸습니다."

 

<꾸준한 노력과 성실함은 존재의 근본이다.>

 

부단한 연습과 노력을 통해 전문성창의성을 갖는 것이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전문가가 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내가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평론가들이 알고,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관객이 안다.”

20세기 후반 클래식 음악계를 이끈 마에스트로 레너드 번스타인의 말이다.

 

한 일()자를 10년 쓰면 붓끝에서 강물이 흐른다.

부단한 노력을 하고 끊임 없는 연습을 하면 못 이루어질 게 없다.

 

사람들은 무엇인가를 얻고자 할 때 너무 쉽게 얻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그것이 당신의 노력이 아닌 남의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당신이 소유하고 창조해내는 것들은 당신의 가치를 대변하는 것이며, 당신이 노력한 만큼의 산물이다.

 

뚜벅뚜벅 황소걸음으로 걸어도 천 리를 갈 수 있다.

물은 한 방울 한 방울 떨어져 물통을 채운다.

피라미드를 쌓는 일도 처음엔 돌 하나 나르는 일에서부터 시작한다.

꾸준한 노력과 성실함은 존재의 근본이다.

 

노력과 연습 없이 안이하게 얻은 행복은 쉽게 사라진다.

쉬운 성공을 꿈꾸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