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윤경/수필

【후회하지 않는 삶】《오늘 나의 불행은 언젠가 내가 잘못 보낸 시간의 보복이다.》〔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22. 12. 20. 13:18
728x90

후회하지 않는 삶】《오늘 나의 불행은 언젠가 내가 잘못 보낸 시간의 보복이다.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https://yklawyer.tistory.com/category/%EB%B3%80%ED%98%B8%EC%82%AC%20%EC%9C%A4%EA%B2%BD/%EC%88%98%ED%95%84

 

<충고의 송곳>

 

오늘 나의 불행은 언젠가 내가 잘못 보낸 시간의 보복이다.”

나폴레옹(Napoleon Bonaparte))이 워털루전투에서 패배한 후 세인트헬레나 섬에 유배되어 19825월 최후를 맞으면서 남긴 말이다.

 

나폴레옹의 이 말은 10년 동안

내 머릿속을 돌아다니는 송곳이었다

게으름을 피울 때마다

내 많은 실패를 돌아볼 때마다

송곳은 가차없이 찌르고 찔러왔다

 

모든 불행엔 충고의 송곳이 있다

자만치 말라는, 마음 낮춰 살라는 송곳

불행의 우물을 잘 들여다보라는 송곳

바닥까지 떨어져서

다시 솟아오르는 햇살의 송곳

 

송곳은 이제 지팡이처럼 내게 다가와

신들린 듯 거친 바다처럼 밀어간다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려거든 인생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어느 철학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커다란 마요네즈 병을 하나 가지고 들어왔다.

 

교수님은 골프공으로 병을 채우기 시작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물었다.

이 병이 꽉 차 있나요?”

 

학생들이 그렇다고 대답하자 교수님은 병 안에 조약돌을 집어넣었다.

조약돌은 골프공들 사이 공간으로 들어갔다.

교수님은 다시 학생들에게 병이 꽉 찼느냐고 물었고,

학생들은 그렇다고 대답했다.

 

교수님은 다시 병 안에 모래를 집어 넣었다.

모래는 골프공과 조약돌 사이의 공간으로 들어갔고, 교수님은 학생들에게 병이 꽉 찼느냐고 물었고, 학생들은 그렇다고 대답했다.

 

교수님은 다시 커피 두 잔을 병 안으로 쏟아 부으니 병이 완전히 채워졌다.

학생들이 웃기 시작했다.

 

웃음이 멈추자 교수님이 말했다.

난 자네들이 이 병이 자네들의 인생임을 알았으면 하네.

골프공은 매우 중요한 것들이야. 자네들의 가족, 믿음, 친구, 열정 말이네. 자네들 인생에서 다른 것들이 모두 사라지고 이것들만 남는다고 해도 자네들의 인생은 꽉 차 있을 거야.

조약돌은 문제가 되는 다른 것들이네. 직업, , 집 이런 것들이지.

그리고, 모래는 그 외 모든 것들이지. 작은 일들 말이야.”

 

교수님은 계속 말했다.

만약 자네들이 모래를 이 안에 먼저 넣는다면, 골프공이나 조약돌이 들어갈 자리가 없을 걸세.

인생도 이와 마찬가지네.

자네들이 작은 것을 채우는데 시간과 힘을 써버린다면, 평생 자네들에게 중요한 것이 들어갈 공간이 없을 거야.

자네들의 행복을 결정짓는 데에 집중하게.

가장 중요한 골프공을 먼저 생각하고 삶의 우선순위를 정하게.

나머지는 모두 모래일 뿐이네.”

 

학생 한 명이 손을 들어 커피가 무엇을 의미하느냐고 물었다.

 

좋은 질문이네. 그것은 자네들의 인생이 아무리 바쁘더라도 친구와 커피 한 잔 할 여유는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함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