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윤경/수필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말을 하라.]【윤경변호사】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15. 9. 4. 17:29
728x90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말을 하라.]【윤경변호사】

 

<말 한마디의 위력 - 칭찬과 격려는 아낄수록 손해 본다>

 

매일 술을 먹고 들어오는 남편이 인사불성이 되어 귀가했다.

아침이 되어 일어나니 머리가 깨질듯이 아팠다.

 

두통약을 찾으려고 자리에서 일어나 주위를 봤다.

의자 위에는 자신의 옷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었을 뿐만 아니라, 온 방안이 깨끗하게 정돈되어 있었다.

 

테이블 위에 있는 두통약을 삼키려다 옆에 쪽지 한 장이 놓여있는 것을 발견했다.

쪽지에는 이렇게 적혀있었다.

“여보, 주방에 아침식사 차려놓았어요. 나는 아침 일찍 볼 일이 있어서 밖으로 나갈께요. 사랑해요 여보.”

 

즉시 주방으로 갔다.

주방에는 정말로 근사한 아침식사가 차려져 있었고, 식탁 위에는 조간신문까지 준비되어 있었다.

 

그는 아들에게 물었다.

“아들아, 혹시 어젯밤에 무슨 일 없었니?”

 

아들이 대답했다.

“그러니까 어제 말이에요. 아빠가 완전히 떡이 될 만큼 술에 취하셔서 집에 들어온 게 새벽 3시였어요. 아빠 완전 제정신이 아니었다니까. 다짜고짜 가구 몇 개를 부셔버리더니, 복도에 가서 토했고, 문 모서리에 부딪혀서 한쪽 눈을 거의 잃을 뻔 했다구요.”

 

아빠는 영문을 모르겠다는 얼굴로 아들에게 다시 물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집이 깨끗하고, 엄마는 아빠 옷 까지 깨끗하게 다려놓고, 아침식사까지 준비해 놓은걸까?”

 

“아, 그건 말이죠.”

아들이 대답을 이어갔다.

“엄마가 아빠를 간신히 침대에 눕혀놓고 바지를 벗기려고 하는데, 아빠가 이렇게 말한 거예요.

 

‘이봐 아가씨 그 손 당장 치워. 난 이래 뵈도 행복하게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남자란 말이야!’”

 

명심해라.

술 마시는 데 든 비용이 10만 원 상당, 망가진 가구 수리비가 20만 원 상당, 아침식사가 1만 원 상당이지만,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말을 한 대가’는 값으로 환산할 수 없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