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윤경/수필

[하늘이시여, 저에게 진득함을 주소서!]【윤경 변호사 법무법인 더리드(The Lead)】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18. 8. 15. 17:33
728x90

[하늘이시여, 저에게 진득함을 주소서!]윤경 변호사 법무법인 더리드(The Lead)

 

밀폐된 공간에서 운동 하는 것에 답답함을 느낀다.

서울 시내 골목길을 구석구석 걸었고, 안 가 본 서울시내 둘레길을 차례로 찾아 다녔다.

 

개운산 둘레길, 봉산 숲길, 안산 자락길, 우장산 숲길, 서달산 숲길, 북촌 8경길, 항동 기찻길, 홍릉 수목원길, 서촌마을, 서울대공원 삼림욕장길, 북서울 꿈의 숲길, 남산공원 둘레길, 연남동길, 이화마을 예술골목길, 월드컵 공원길 등을 걸었다.

더 나아가 외국의 작고 아름다운 골목길과 자연으로도 눈을 돌렸다.

새로운 곳을 찾아 걷는 것이 즐겁다.

 

난 업무에 있어서도 기계적이고 단조롭고 반복적인 일에 쉽게 싫증을 내는 편이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 신이 나다가도 어느 순간 그 일이 익숙해지면 재미가 없어 진다.

 

그래서인지 한 평생을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는 생활의 달인들을 보면, 존경의 마음이 솟구친다.

 

7-8년 정도 똑같은 일을 하다보면, 난 그 루틴(routine)한 일상이 너무 지겹게 느껴지고 그 곳에서 탈출하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낀다.

지루한 강의를 듣다가 무릎 연골이 가려워져 벌떡 일어나고 싶은 그런 욕구 말이다.

 

왜 그리 끈기가 없고 즉흥적, 충동적이냐고 물으면, 나 역시 할 말이 없다.

그건 마치 음악을 듣고 있다가 갑자기 눈물이 왈칵 쏟아지는 것처럼 무어라 설명할 수 없이 그냥 그런 것이다.

 

아무리 좋은 식당도 반복해서 가기 보다는 새로운 음식을 찾아 안 가본 식당에 가는 것이 더 좋다.

어떤 분들은 마음에 들었던 여행지를 다시 찾아가는데, 가본 곳을 다시 찾기보다는 가보지 못했던 낮선 곳을 처음 방문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틀에 박힌 생활이 점점 싫어지는 건 그냥 내 천성인 것 같다.

 

개구리가 시냇물을 건너려고 하는 참에 전갈을 만났다.

수영을 할 줄 모르는 전갈이 개구리한데 부탁했다.

나도 저 냇물을 건너야 하니 제발 자네 등에 업혀 갈 수 있게 해다오.”

 

개구리가 거절했다.

네가 갖고 있는 독침이 너무 무서워 나는 자네를 태우고 갈 수가 없다네.”

 

전갈이 형편을 설명하고 사정했다.

내가 자네에게 독침을 쏘게 되면 둘 다 죽게 되는 걸 잘 알고 있는데, 어떻게 그런 일을 저지를 수가 있겠나.”

 

잠깐 생각에 잠겨 있던 개구리는 어렵게 부탁을 수락하고 전갈을 등에 업고 물을 건너가기 시작했다.

개구리의 등에 죽은 듯이 엎드려 있던 전갈은 물살이 거세어지자 당황하기 시작했다.

전갈은 밀려오는 물결이 점차 거칠어지자 두려움으로 벌벌 떨다가 순간적으로 개구리의 등에 독침을 쏘고 말았다.

 

독침에 쏘인 개구리는 화가 머리끝까지 치밀어 전갈에게 소리쳤다.

이 바보야, 이제 우린 둘 다 죽게 되었어. 어쩌자고 내게 독침을 쏜 거야?”

 

전갈은 꺼져가는 한숨소리를 내지르며 슬픈 목소리로 대답했다.

미안하지만 어쩔 수 없었어. 그것이 내 본성(천성)이야.”

 

영화 크라잉 게임(The Crying Game, 1992)”에 나오는 전갈과 개구리 이야기다.

 

타고난 본성은 정말 변하지 않나 보다.

 

법무법인 더리드(The Lead)

대표변호사 윤경 (yk@theleadlaw.com)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39, 7(삼성동, 연당빌딩)

직통전화 : 02-2135-1662, 팩스 : 070-4324-4340

공식사이트 : http://yklawyer.tistory.com/

홈페이지 : http://www.theleadlaw.com/

민사집행법전문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제2015-82)

지식재산권법 전문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제2015-83)

http://yklawyer.tistory.com/category/%EB%B3%80%ED%98%B8%EC%82%AC%20%EC%9C%A4%EA%B2%BD/%EC%88%98%ED%9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