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윤경/수필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누구나 슬픔과 고통의 강물을 건넌다.》〔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19. 12. 15. 19:53
728x90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누구나 슬픔과 고통의 강물을 건넌다.》〔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TV를 켜니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가 방영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주로 가수나 탤런트 등 유명 연예인들의 삶을 조명하고 있다.

화려하고 행복한 삶을 살 것 같은 그들도 힘들고 어려운 시절을 보냈거나, 전성기가 지나면서 시련과 고통 속에서 살고 있는 것을 보여 준다.

 

우리들이 선망하는 유명인사들은 행복하고 멋져 보이기 때문에 세상을 다 가진 사람처럼 보인다.

그런데 화려해 보이는 그런 사람도 무대 뒤에서는 우리와 똑같은 고통과 열등감을 느끼며 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 사람 역시 어려움과 슬픔 속에서 살고 있으며, 당신보다 훨씬 힘들고 어려운 처지에 있을 수 있다.

 

옛날 중국에 사랑하는 외아들을 잃은 한 여인이 있었다.

슬픔에 잠긴 여자는 성인을 찾아가 물었다.

어떤 기도를 해야, 어떤 주문을 외워야 죽은 아들을 다시 살릴 수 있을까요?”

 

성인은 이렇게 말했다.

한 번도 슬픔을 겪어보지 못한 가정을 찾으시오. 그리고 그 집에서 고추씨를 얻어다 내게 주시오. 그러면 그 씨로 당신의 아들을 살려내겠소.”

 

그녀는 단 걸음에 마법의 고추씨를 찾으러 갔다.

그녀는 한 멋진 대저택 앞에 도착해 문을 두드렸다.

주인이 문을 열자 그녀가 말했다.

저는 한 번도 슬픔을 겪어 보지 못한 집을 찾고 있어요. 화려하고 행복해 보이는 이 집은 분명 그런 집인 것 같아요.”

 

그러자 집주인이 말했다.

집을 잘못 찾으신 것 같군요.”

그러면서 집주인은 자신이 최근에 겪은 고통스럽고 가슴이 무너지는 슬픈 일들을 모두 털어 놓았다.

 

그 여자는 생각했다.

나도 엄청난 슬픔을 겪었지만, 이렇게 불행한 가정도 다 있구나. 내가 도와주지 않으면 안될 거야.”

그녀는 그 대저택에 잠시 머물면서 가족들을 위로 했다.

 

그리고 다시 슬픔을 겪지 않은 가정을 찾으러 집을 나섰다.

하지만 대궐 같은 집이나 쓰러져 가는 집이나 불행과 슬픔을 겪지 않은 집은 찾을 수 없었다.

 

결국 그녀는 애써 찾아간 집마다 그 불행한 가정을 위로하고 도와주기 시작했다.

그들을 도와주며 자신이 찾고 있던 마법의 고추씨도, 자신의 슬픔도 모두 삶에서 없어져 버렸다는 사실을 잊은 채 말이다.

 

여인이 성인에게 돌아올 즈음 이미 슬픔과 고통을 달래고 평정을 얻고 있었다.

죽음은 그녀만의 일이 아니었으며, 모든 이가 슬픔의 강물을 타며 살아가고 있었다.

 

누구나 슬픔의 강물을 건넌다.

 

내 글을 읽는 분들은 내가 너무 평온하고 소박하며 행복한 삶을 누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잘 나가는 사람이라도 고통이나 열등감이 없는 사람은 없다.

나에게도 시련이 있었다.

인생의 고통과 슬픔이 없었다면, 내가 어찌 그 좋은 위로의 말들과 글귀들을 찾아낼 수 있었겠는가?

 

사는 게 너무 힘들다고, 자신에게만 유독 이런 불운이 찾아오는 것 같다고 하소연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인생이란 원래 그런 것이다.

시련과 고통 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대나무가 휘어지지 않고 똑바로 자랄 수 있는 것은 줄기의 중간 중간을 끊어주는 시련이라는 마디가 있기 때문이다.

삶에 고통이 있다는 것은 인간으로서 건강한 인생을 살고 있다는 증거다.

 

처지와 형편이 너무 힘들고 고통스럽다고 해도, 결코 절망하지 말자.

이미 끝장이 난 듯 싶어도 결국은 또 새로운 힘이 생겨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