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윤경/수필

【한 달간의 남미여행을 떠나는 두 친구를 보고】《죽기 전에 “그 일을 했어야 하는데…”라고 후회할 것 같은 일을 즉시 실행하면서 현재의 삶을 살아야 한다. 그 순간을 미루면, 인생마저 미루게 된다.》〔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24. 4. 26. 18:54
728x90

한 달간의 남미여행을 떠나는 두 친구를 보고죽기 전에 그 일을 했어야 하는데라고 후회할 것 같은 일을 즉시 실행하면서 현재의 삶을 살아야 한다. 그 순간을 미루면, 인생마저 미루게 된다.》〔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https://yklawyer.tistory.com/category/%EB%B3%80%ED%98%B8%EC%82%AC%20%EC%9C%A4%EA%B2%BD/%EC%88%98%ED%95%84

 

며칠 전 사업체를 운영하는 고교 동기를 만나 점심을 같이 했다.

그런데 금년 10월 말부터 한 달 동안 남아메리카(주로 칠레와 아르헨티나)를 여행한다는 것이다.

회계사로 일하는 다른 고교 동기와 둘이서 함께 떠나기로 했고, 이미 비즈니스 좌석 왕복 비행기표를 예매해두었다고 한다.

 

, 한 달이라구?

부러움으로 놀라서 커다래진 내 눈은 부러움으로 가득해 어쩔 줄 몰랐다.

교통이 편리한 유럽도 아닌 지역을 그 나이에 장기간 여행할 체력이 너무 부러웠다.

저녁에 집에 돌아와 여행계획을 다 짜놓았다는 그 회계사 친구에게 전화하여 남미여행에 대해 자세히 물어보았다.

파타고니아에서 4일간 자동차여행 하는 것 외에는 대부분 배낭을 메고 다닐 예정이라고 한다.

꼭 가보고 싶었던 우유니 사막, 이과수 폭포 등 그들의 여행 일정이 너무 자유롭고 재미있어 보여, 부러운 마음과 함께 내 가슴이 두근거렸다.

 

하지만 함께 가자는 제안을 거절할 수밖에 없었다.

내가 젊은 나이라면 당연히 수락했을 것이다.

하지만 나이든 지금은 2주가 넘는 장기간 여행은 너무 힘들어 체력이 감당하기 힘들고, 이제는 편하게 다니면서 낯선 장소에서 맛있는 음식과 와인을 즐기면서 몸과 마음의 스트레스를 풀고 기력을 충전시키는 것에 만족하고 싶은 나약한 마음이 나를 지배하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서 입에 맞지 않는 음식이나 불편한 잠자리를 잘 견디지 못하는 것도 한 원인이다.

젊은이들에게는 불편함과 고생 등 그 모든 것이 즐거운 추억이 되겠지만. 나이가 들면 모든 게 달라진다.

 

다들 행복하기 위해서는 건강이 최고라고 하지만, 나이가 들기 전까지는 잘 다가오지 않는다.

행복한 노후의 필수적이자 유일한 조건은 건강이다.

아무리 운동을 해도 건강은 점차 무너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 친구들이 엄청 부러운 것은 그런 건강함도 있지만, 그들의 도전의식실천력이다.

매일 생이 끝나도 후회 없는 인생을 보내는 법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새로운 도전과 자극 추구를 멈추지 않는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만 끝나면, 가족과 해외여행을 가야지.’, ‘승진이 되면, 그때부터는 운동을 시작할거야.’, ‘나중에 은퇴하면, 여유롭게 인생을 즐길 거야.’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말 같지 않은가.

이런 다짐들을 보류된 삶이라고 한다.

 

보류된 삶에 대해 사람마다 각각 다른 해석을 하지만, 결과는 비슷하다.

지금 하고 싶은 일을 나중으로 미룬다는 것은 결국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포기한다는 말이다.

보류하는 삶이란, ‘오늘 해야 하는 일을 하는 게 자신의 본분이라고 확신한 나머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뒤로 미루는 삶을 말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일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전형적인 사고방식을 갖는다.

첫 단계로, 일단 해야만 하는 일을 한다. 두 번째 단계로, 그리고 나서 일이 잘되면 그때 비로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한다.

하지만 이런 방식의 문제점은 두 번째 단계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끈질기게 두 번째 단계까지 다다른 몇 안되는 사람들조차 정작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었는지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해야만 하는 일을 하게 만드는 것이 의욕이라면, 마음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하게 만드는 것은 열정이다.

성공 가능성이 높은 비전(vision)을 갖고 싶다면, ‘의욕이 아니라 열정을 믿고 따라야 한다.

그리고 절대 그 열정을 미루어서는 안된다.

 

성공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할 필요가 없다거나 노력을 중단하여야 한다는 말이 아니다.

자신이 뒤로 미루고 있는 것이 바로 자신의 열정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 느끼는 정열흥분을 무시하고 억눌러서는 안되다.

지금 하는 일좋아하는 일을 통합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살아야 한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은 반반이다.

그러나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은 0%.

 

인생은 돈만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물론 열정만으로 성공을 이룰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이쪽으로 가든 저쪽으로 가든 후회할 것 같다면, 최소한 자신이 원하는 쪽으로 선택을 해야 후회가 덜하지 않겠는가.

 

다른 사람들이 정의한 성공을 무작정 따라가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사실 남들과 똑같은 방법으로는 성공할 수도 없다.

때로는 위험을 감수하면서 자신만의 길을 창조해야 만족감도 있고 행복도 느끼는 성공을 할 수 있다.

 

우리가 하는 일이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그 삶이 진정으로 만족스러워지는 유일한 방법은 스스로 위대하다고 믿는 일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위대한 일을 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사랑하는 것이다.

 

죽기 전에 그 일을 했어야 하는데라고 후회할 것 같은 일을 즉시 실행하면서 현재의 삶을 살아야 한다.

그 순간을 미루면, 인생마저 미루게 된다.

 

존경하는 두 친구를 항상 응원하며, 커다란 박수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