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윤경/수필

【악은 매혹적이지만, 선은 지루하다.】《행복해지기 위하여 불행을 원하는 사람들》〔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23. 6. 4. 09:44
728x90

악은 매혹적이지만, 선은 지루하다.】《행복해지기 위하여 불행을 원하는 사람들》〔윤경 변호사 더리드(The Lead)

 

https://yklawyer.tistory.com/category/%EB%B3%80%ED%98%B8%EC%82%AC%20%EC%9C%A4%EA%B2%BD/%EC%88%98%ED%95%84

 

<악은 매혹적이지만, 선은 지루하다.>

 

사람들은 하이드씨(Mr. Hyde)가 없는 지킬박사(Dr. Jekyll)의 삶을 어떻게 생각할까?

 

사람들은 교훈적인 이야기보다 범죄물을 더 좋아한다.

오랜 세월을 한결 같이 함께 산 부부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 것보다 혈투 끝에 갈라선 커플(Couple)의 사연을 듣는 것이 더 재미있어 한다.

다른 사람들의 선행, 업적이나 잘난 척 하는 것을 듣는 것보다는 그들의 불행, 고난, 망가진 모습에 더 열광한다.

 

세상이 항상 착한 것만은 아니다.

악은 매혹적이지만, 선은 지루하다.

 

오랜 만에 만난 사람에게 어떻게 지내세요?”하고 묻는다.

이때 상대방이 잘 지냅니다.”라고 대답하면, 대화는 바로 끝난다.

대화가 흥미로워 지는 것은 상대방이 잘 지내지 못할 때이다.

 

자동차 경주를 흥미롭게 지켜보는 이유는 단순히 자동차가 트랙을 미친 듯이 도는 모습을 구경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관심을 끄는 것은 드물게 일어나는 돌발사고이다.

이를 목격하기위해 몇 시간이고 경기를 지켜본다.

마치 죽음을 기다리는 독수리 같다.

 

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나면, 사고가 나지 않은 반대 차선에서도 정체가 발생한다.

기꺼이 도와주려는 것이 아니다.

타인의 불행을 지켜보면서 자신이 사고를 당하지 않은 사실을 기뻐하고 짜릿한 전율을 느낀다.

 

요사이는 토크쇼가 대세이다.

다행히도 자신에게는 없는 골칫거리나 문제점 몇 가지를 쉽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교를 하는 순간 자신과 자신의 가정이 얼마나 온전하고 건강한 지를 깨닫게 된다.

 

사람들은 행복해지기 위하여 불행을 원할 때가 있고, 그 불행과 비교한다.

 

<행복해지기 위한 진실은 분명하다.>

 

행복의 기준을 남에게 두어서는 안된다.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지 말라.

비교는 불행으로 가는 확실한 덫이다.

 

자신의 행복을 위해 무언가를 하고 싶다면, 남을 위해 무언가를 하라.

행복은 전염된다.

 

삶에서 가장 의미 있는 일은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이다.

자신을 위해 하는 일은 죽어 사라지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 하는 일은 영원히 남는다.

 

기쁨의 자취를 남겨라.

이 생애를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기에 베풀 수 있는 자그마한 친절이 있다면 지금 즉시 베풀어라.

이를 통해 위대한 삶을 이룰 수 있고, 그리고 이 세상을 떠날 때는 시간의 모래 위에 행복의 발자국을 남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