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자본시장법

[기업법 전문 윤경변호사] 기업공시제도에 대하여….① [법률/법무법인 바른]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11. 12. 19. 06:00
728x90
[기업법 전문 윤경변호사] 기업공시제도에 대하여….① [법률/법무법인 바른]

 

기업법 전문 윤경변호사 - 기업공시제도


기업공시제도란?

이 제도는 증권을 발행한 기업의 중요한 정보는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되어서 공정한 경쟁을 하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기업공시제도 - 윤경변호사




기업공시제도의 기능

어떤 회사의 가치나 주식 가격이 향후 어떻게 변할지를 알고 싶다면, 이 회사가 빚은 어떠한지, 수입은 안정적인지, 앞으로 어떤 사업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보는 것이 유용합니다. 이처럼 어떤 증권에서의 투자의사의 결정을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보들을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제공됩니다. 그래서 중요한 정보를 소수만이 독점할 수 없도록 하는 기능을 합니다.


기업공시제도 - 윤경변호사


기업공시제도의 구분  
기업공시제도는 발행시장에서 이루어지는 발행시장 공시자료와 유통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유통시장 공시자료로 나뉩니다.

▷발행시장의 공시자료
증권신고서, 증권발행실적 보고서, 투자설명서 등(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18조부터 제132조)이 있습니다.

유통시장의 공시자료
사업보고서, 분기ㆍ반기보고서 등의 정기공시와 주요사항 보고서 및 거래소에 공시되는 주요경영사항 신고ㆍ공시와 공정공시, 조회공시, 자율공시 등이 있습니다. 유통시장의 공시자료는 시장에서 매매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증권의 취득·처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공시자료로서 기업의 재무상황·영업실적·지배권 변동 등에 대한 내용으로서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분석해야 합니다.


※금융감독원, 자본시장법 해설자료 참조.



법무법인 바른 - 윤경파트너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