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윤경/수필

[프랑스 여행(15) 보르도 부근의 예쁜 중세마을 생떼밀리옹(Saint Emilion)에서 부드러운 햇살을 온 몸에 두르고 걷다.] 【윤경 변호사 법무법인 더리드(The Lead)】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17. 11. 30. 00:13
728x90

[프랑스 여행(15) 보르도 부근의 예쁜 중세마을 생떼밀리옹(Saint Emilion)에서 부드러운 햇살을 온 몸에 두르고 걷다.] 윤경 변호사 법무법인 더리드(The Lead)


보르도가 워낙 큰 도시라서 다소 기대에 못 미친 반면 보르도 부근에 있는 생떼밀리옹(Saint Emilion)이라는 작은 마을은 너무 마음에 든다.
 
하이얀 구름과 파아란 하늘 아래 아기자기한 중세풍 건물들이 모여 있는 아담한 마을이다.
예쁜 기념품 가게도 많다.

이런 곳에서는 낮에는 한적한 카페에서 책을 읽거나 산책을 하고, 저녁에는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와인에 취해 며칠간 푹 쉬고 싶은 곳이다.
지금은 스쳐 지나가지만, 언젠가는 실행에 옮기고 싶다.

조직에 얽매인 회사원이라면 시간적 제약으로 꿈꾸기 쉽지 않은 일이다.
난 한때 조직을 위해 청춘을 바쳤고, 그 조직이 나를 보호해 줄 것이라 믿은 적이 있었다.
하지만 급여생활자가 자신의 인생을 바꾸고 개척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어느 순간 깨달았다.

회사는 당신을 보호해 줄 것이다.
쓸모가 있을 때까지만.
회사가 무너져도 살아남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조직에서 일 잘하는 사람이 자기 사업에서도 성공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조직 내에서 엄청난 뚝심을 발휘하면서 불도저처럼 밀어붙이던 사람이 퇴직 등으로 조직을 떠난 후 자기 사업을 해보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은 채 무기력해지는 모습을 정말 많이 보았다.
반면 조직 내에서는 별다른 재능을 보이지 않던 사람이 자기 사업을 하면서 특출한 성과를 내는 경우는 의외로 많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
바로 ‘리스크를 감당하는 능력의 차이’ 때문이다.
조직 내에서 새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실패하면 승진에서 누락되거나 문책성 인사를 받겠지만, 자신의 재산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는 새로운 업무추진에 함에 있어 별다른 거리낌이 없고 매우 과감한 결정을 내린다.

하지만 자신의 사업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는 다르다.
‘리스크 관리’를 잘못하여 그릇된 판단을 했을 때 그 동안 이룬 자신의 모든 재산이 한꺼번에 날라 간다.
실패에 대한 책임은 모두 자신이 지는 것이다.

조직에 있는 사람은 리스크의 위험을 지지 않는 대신에 아무리 걸출한 성과를 올려도 만족할 만한 보수를 받기 어렵다.
반면 자기 사업을 하는 사람은 리스크를 감당한 대가를 모두 자신의 수익으로 얻는다.
그 결과 ‘조직에 있는 사람’과 ‘자기 사업을 하는 사람’은 사물을 보는 안목이나 일을 처리하는 태도 등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유명한 미래학자인 해리 S. 덴트(Harry S. Dent)는 새로운 부의 패러다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미래에 부를 축적하는 최고의 방법은 자신의 사업, 특히 체계적으로 확정되고 팔릴 수 있는 사업을 갖는 것이다.

미국 최상위 소득 1%의 가구 중 자영업자(자기 사업을 하는 사람)의 비중은 1983년에 37%, 1998년에는 70%였는데 2011년에는 97%로 증가했다.
즉 사용자(고용인)이 아닌 피용인(회사원)의 지위에서 의미 있는 부자가 되기는 어렵다는 말이 된다.

하지만 자영업자로서 성공하는 소수의 사람들 뒤에는 패배하는 다수의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성공에는 기꺼이 불확실성을 감수한 대가가 들어 있다.
부의 중심에는 리스크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자기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직장생활을 하는 급여생활자로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리스크를 안아야 한다.

사람들은 어느 시점에 가면 자기 사업을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가장 큰 이유는 피용인으로서 받는 경제적 보상에 만족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기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안정’과 ‘리스크’ 중 어디에 비중을 둘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리스크에 대한 걱정과 공포 때문에 밤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이는 내재된 성품이 문제이므로, 이런 사람들은 절대 창업을 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당신이 도전과 모험을 통해 인생의 가치를 느끼는 사람이라면, 스스로를 리스크에 노출시켜야 한다.

사업을 시작할 때는 항상 독점과 대체탄력성을 생각해야 한다.
자신 만이 할 수 있는 것, 즉 독점력을 가져야 성공한다.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원론적인 질문을 던져 보자.
자기 사업은 누구나 할 수 있을까?
솔직한 대답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젊은이들에게 “항상 자신의 사업을 하려는 생각을 갖고 살아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그러한 마음가짐을 갖고 살아가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직장생활에서도 크게 성공할 것이기 때문이다.

법무법인 더리드(The Lead)

대표변호사 윤경 (yk@theleadlaw.com)

(06158)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39, 7(삼성동, 연당빌딩)

직통전화 : 02-2135-1662, 팩스 : 070-4324-4340

공식사이트 : http://yklawyer.tistory.com/

홈페이지 : http://www.theleadlaw.com/

민사집행법전문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제2015-82)

지식재산권법 전문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제2015-83)

http://yklawyer.tistory.com/category/%EB%B3%80%ED%98%B8%EC%82%AC%20%EC%9C%A4%EA%B2%BD/%EC%88%98%ED%9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