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윤경/수필

[대나무가 똑바로 자랄 수 있는 것은 시련이라는 마디가 있기 때문이다.]【윤경변호사 법무법인바른】

윤경 대표변호사 더리드(The Lead) 법률사무소 2014. 5. 19. 22:31
728x90

[대나무가 똑바로 자랄 수 있는 것은 시련이라는 마디가 있기 때문이다.]【윤경변호사 법무법인바른】

 

<시련과 역경은 강한 단련의 시간을 선물한다.>

 

옛날 중국에 외아들을 잃은 한 여인이 있었다.

슬픔에 잠긴 여자는 성인을 찾아가 물었다. “어떤 기도를 해야, 어떤 주문을 외워야 죽은 아들을 다시 살릴 수 있을까요?”

 

성인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자초지종을 묻지도 않았고, 돌아가라고 말하지도않았다.

성인은 이렇게 말했다. “한 번도 슬픔을 겪어보지 못한 가정을 찾으시오. 그리고 그 집에서 겨자씨를 얻어다 내게 주시오. 그러면 그 씨로 당신의 아들을 살려내겠소.”

 

그녀는 단 걸음에 마법의 겨자씨를 찾으러 갔다. 그녀는 한 멋진 대저택 앞에 도착해 문을 두드렸다.

주인이 문을 열자 그녀가 말했다. “저는 한 번도 슬픔을 겪어 보지 못한 집을 찾고 있어요. 화려하고 행복해 보이는 이 집은 분명 그런 집인 것 같아요.”

 

그러자 집주인이 말했다. “집을 잘못 찾으신 것 같군요.”

그러면서 집주인은 자신이 최근에 겪은 고통스럽고 가슴이 무너지는 슬픈 일들을 모두 털어 놓았다.

 

그 여자는 생각했다. “나도 엄청난 슬픔을 겪었지만, 이렇게 불행한 가정도 다 있구나. 내가 도와주지 않으면 안될 거야.” 그녀는 그 대저택에 잠시 머물면서 가족들을 위로 했다.

 

그리고 다시 슬픔을 겪지 않은 가정을 찾으러 집을 나섰다.

하지만 대궐 같은 집이나 쓰러져 가는 집이나 불행과 슬픔을 겪지 않은 집은 찾을 수 없었다.

 

결국 그녀는 애써 찾아간 집마다 그 불행한 가정을 위로하고 도와주기 시작했다. 그들을 도와주며 자신이 찾고 있던 마법의 겨자씨도, 자신의 슬픔도 모두 삶에서 없어져 버렸다는 사실을 잊은 채 말이다.

이처럼 시련을 수용하면 시련이 당신을 위로해 주지 않지만 강한 단련의 시간을 선물한다.

어떠한 고난이 닥치더라도 견디고 일어설 수 있는 용기의 씨앗을 심어 준다.

 

<삶에 고통이 있다는 것은 인간으로서 건강한 인생을 살고 있다는 증거다.>

 

사는 게 너무 힘들다고, 자신에게만 유독 이런 불운이 찾아오는 것 같다고 하소연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인생이란 원래 그런 것이다.

시련과 고통 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시련 없이는 인생이 형성되지 않는다.

자신의 인생이 남보다 굴곡이 많다고 해서 한숨 쉴 필요는 없다. 조바심 낼 이유도 없다.

같은 돈 내고 ‘밋밋한 영화’를 보는 것보다 ‘드라마틱한 영화’를 보는 것이 더 낫지 않은가.

 

높은 자리에 올랐다고 우쭐할 필요도 없고, 아직 성공하지 못했다고 해서 낙담할 필요도 없다.

오르고 싶으면 내려올 줄도 알아야 한다. 정녕 이기고 싶으면 질 줄도 알아야 한다.

아름다운 인생은 다른 사람의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지 않을 때 가능하다.

 

대나무가 휘어지지 않고 똑바로 자랄 수 있는 것은 줄기의 중간 중간을 끊어주는 시련이라는 마디가 있기 때문이다.

삶에 고통이 있다는 것은 인간으로서 건강한 인생을 살고 있다는 증거다.

 

 

.....................

 

법무법인 바른(www.barunlaw.com)

파트너 변호사 윤경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92길 7 바른빌딩 (우:135-846)

대표전화 : 02-3476-5599

직통전화 : 02-3479-2336(담당비서실)